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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학 입시 제도에서의 수능 최저 학력 기준

 

1. 수능최저 학력이란?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하 "수능 최저")

한국 대학 입시에서

학생들의 수능 성적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 능력을

일정 기준 이상으로 보장하기 위한 장치이며,

주로 학생부 종합전형이나 논술전형 등에서 활용된다.

 

수능 최저 기준은

대학과 전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특정 과목의 등급 합, 백분위 기준, 특정 과목의 등급 조건 등을 요구할 수 있다.

 

2. 수능 최저 기준의 개념

수능 최저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설정된다.

  1. 등급 합 기준:

특정 과목(국어, 수학, 영어, 탐구 등)의 등급 합이 일정 기준 이내여야 한다.

예를 들어 "국어+수학+탐구 3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라는 조건이 있다면,

각 과목에서 받은 등급의 합이 6 이하여야 한다.

 

2.최저 등급 조건:

특정 과목에서 일정 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 2등급 이내 필수"라는 조건이 있다면,

영어에서 최소 2등급을 받아야 한다.

 

3. 백분위 기준:

과목별 백분위가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탐구 영역 평균 백분위 90 이상" 같은 기준이 설정될 수 있다.

 

4. 조합 방식:

위 기준들이 혼합되어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어, 수학, 탐구 중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 + 영어 2등급 이내" 같은 방식이 있다.

 

이처럼 수능 최저 기준은

대학별, 전형별로 매우 다양하게 설정된다.

  3. 수능 최저 적용 전형

수능 최저는

주로 학생부 교과전형, 논술전형, 일부 특기자 전형에서 적용된다.

전형별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생부 교과 전형**

- 내신 성적을 주요 평가 요소로 삼지만,

일정 수준의 수능 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 상위권 대학에서는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 사이에서도

변별력을 주기 위해 수능 최저를 설정한다.

- : "서울대학교 지역균형선발 전형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3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

 

2. 논술 전형

- 논술시험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지만,

수능 최저를 설정하여 논술 실력이 뛰어나더라도

일정 수준의 수능 성적을 요구한다.

- : "연세대학교 논술 전형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중 3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

 

3. 특기자 전형 및 기타 전형

- 일부 특기자 전형에서도 수능 최저를 요구할 수 있으며, 특히 인문계열에서는 영어 최저 기준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 : "고려대학교 특기자 전형(일부 학과) 영어 2등급 이내"

 

4. 수능 최저 기준의 영향

수능 최저는

대학 입시에서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친다.

 

1) 지원율 및 합격률에 미치는 영향

- 수능 최저가 있는 전형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수능 성적을 요구하기 때문에

지원자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이는 경쟁률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 반대로 수능 최저가 없는 전형의 경우,

수능 성적과 무관하게 선발되므로

지원자가 몰릴 가능성이 높다.

- 수능 최저를 맞추지 못하면

합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수능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2) 수험생의 전략적 선택

- 내신이 우수하지만 수능에 자신이 없는 학생은

수능 최저가 없는 전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 논술 실력이 뛰어난 학생이라도

수능 최저를 충족해야 하므로,

수능 대비를 병행해야 한다.

- 반대로 내신이 부족한 학생이라도

수능 성적이 높다면,

수능 최저가 있는 전형을 통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3) 대학의 학생 선발

- 수능 최저를 설정하면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 역량을 갖춘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

- 하지만 수능 최저로 인해

논술 실력이 뛰어난 학생이 탈락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5. 수능 최저 기준에 대한 논란과 개선 방향

  1) 찬반 논쟁

찬성 의견

-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

- 내신 변별력이 낮은 상황에서 추가적인 변별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

- 논술전형 등에서 너무 낮은 수준의 학생이 합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반대 의견

- 수능 최저가 논술이나 학생부 중심 전형의 취지를 약화시킬 수 있다.

- 수능 부담이 커져 학생들이 논술 또는 내신 준비에 집중하기 어려워진다.

- 지역 및 교육 환경에 따른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2) 개선 방향

- 일부 대학들은

수능 최저를 완화하거나

폐지하는 방향으로 전형을 개편하고 있다.

- 수능 최저 기준을 과도하게 높게 설정하는 것을 피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반영할 수 있는 선발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

- 수능 최저를 유지하되,

특정 과목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식

(: 탐구 과목 한 과목 반영 등)을 고려할 수 있다.

 

 

수능 최저 기준은 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지원자의 전략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수능 최저를 충족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를 활용하여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입시 전략을 신중히 세워야 하며,

대학들은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반영하는 균형 잡힌 입시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Posted by 쥬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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